> 교육과정 > 기초교양 
기초교양

입학연도별 기초교양 교육과정

  1. 2014학년도 신입학생 적용

교양영역

교과목

학점

평가방법

기초교양

채플

1

P/N

미션채플

1

기독교의 이해

2

 

English Reading&Listening(1)

2

 

English Reading&Listening(2)

2

 

English Reading&Listening(3)

2

 

English Reading&Listening(4)

2

 

동기유발

1

P/N

총 계

13

-

  2. 2015학년도~2017학년도 신입학생 적용

교양영역

교과목

학점

평가방법

기초교양

채플

1

P/N

미션채플

1

기독교의 이해

2

 

English Reading&Listening(1)

2

 

English Reading&Listening(2)

2

 

중국어회화(1)

2

 

중국어회화(2)

2

 

동기유발

1

P/N

총계

13

-

  3. 2018학년도 이후 신입학생 적용

교양영역

교과목

학점

필수 이수학점

평가방법

기초교양

봉사

채플

1

1

P/N

미션채플

1

1

기독교의 이해

2

2

사회봉사실천

1

1

소통

대학 영어

2

2

 

대학 중국어

2

2

 

창의

사고와 표현(1)

2

2

 

사고와 표현(2)

2

2

 

도전

사제동행세미나(1)

1

1

P/N

사제동행세미나(2)

1

1

사제동행세미나(3)

1

1

사제동행세미나(4)

1

1

총계

17

17

-

  교과목 개요

  1. 채플, 미션채플

본 교과목은 Be the B.E.S.T. for the world! , Benefit-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주제가 있는 채플, Essential- 기독교 가치관과 도덕적 인격을 함양할 수 있는 채플, Satisfy- 학생들이 만족하는 채플, Take part in- 학생들이 참여하는 채플을 통하여 제한된 학생들의 사고를 넓히고, 세계적인 인재를 만드는데 그 목표가 있다.

  2. 기독교의 이해

본 교과목은 종교의 필요성과 기원을 비롯하여 성경, 그리고 복음의 핵심인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고 교회의 역할과 시대적 사명을 역설하고 복음의 진리를 따라서 바르고 성실하게 살아갈 것을 교육한다.

  3. 사회봉사실천

본 교과목은 학생이 자율적으로 졸업 전까지 한 학기를 정하여, 대학에서 정한 자원봉사기관을 선정하고 해당 기관에서 일정 시간을 봉사함으로써, 사회 참여와 협력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,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.

  ※ 『사회봉사실천학점취득방법 및 절차

인정기관 및 봉사 인정시간 및 일수

 · 1365자원봉사포털센터, VMS(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), DOVOL(청소년자원봉사시스템)에서 인정하는 기관

· 봉사인정시간은 30시간 이상이어야 하고, 1일 최대 인정시간은 8시간으로 하며, 일수는 4일 이상으로 함

학점이수 방법 및 절차

 · 학생이 자율적으로 졸업 전까지 한 학기를 정하여, 1365자원봉사포털센터, VMS(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), DOVOL(청소년자원봉사시스템)에서 인정하는 기관을 자율적으로 선정함

 · 사회봉사활동을 종료한 학생은 정해진 기간 내에 자원봉사 관련 시스템(1365자원봉사포털센터, VMS, DOVOL)에서 발급받은 확인서를 소속 학과()에 제출하고, 해당 학과는 이를 취합하여 교양교육원 교양교육센터에 제출하여야 함

 · 사회봉사실천의 이수 시기는 본교를 입학한 이후부터 8학기(마지막 학기) 개강이전 방학기간까지 이수하여야 함

 · 사회봉사실천 교과목의 학점은 한 학기 수강제한 학점(21학점)에서 제외하고, 자원봉사 관련 시스템(1365자원봉사포털센터, VMS, DOVOL)에서 발급받은 확인서를 소속 학과()에 제출한 학생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원 교양교육센터에서 관리자모드로 수강신청하여 이수처리를 완료하도록 함

학점이수 인정 및 성적처리

· 평가는 P/N(합격/불합격)으로 운영하며, 성적 평점평균 환산에는 산입하지 않음

 · 다만, 봉사활동 총 시간이 30시간 미만인 경우, 사회봉사활동을 확인할 수 있는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학점을 부여하지 않음

 4. 대학 영어

본 교과목은 소개, 직업, 음식, 일상, 과거사건, 비교, 인물 및 장소 묘사, 여행, 계획 등 일상적인 회화주제에 관하여 학습한다. 또한 주요 구문(key phrases), 어휘(vocabulary), 문법(grammar), 발음(pronunciation), 학습방법(learning tip), 듣기 및 쓰기 훈련(listening and written exercises), 회화연습(conversational practice), 독해(readings) 등을 다룬다.

  5. 대학 중국어

본 교과목은 현대 중국어 기초 과정으로서, 인사 / 근황 / 자기소개 / 추측 표현 / 학교생활 / 날짜와 요일 / 계획 / 가족 / 나이 / 직업 / 시간 / 음식 맛 / 소망 / 취미 / 능력 / 제안 / 계획 / 경험 / 의견에 관한 표현을 배운다. 또한 중국어의 음절구조와 기본발음을 습득하고, 중국어 간체자의 구조와 쓰기 방법 등의 내용을 익히며, 말하기, 읽기, 쓰기, 듣기, 해석 등을 다룬다.

  6. 사고와 표현

본 교과목은 대학 1학년 학생이 고등학교까지의 삶의 과정과 달리 성인의 길로 접어듦에 따라 대학생이자 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자기성찰적으로 깨닫게 하기 위한 과목이다. 무엇보다도 이 과목은 나와 다른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인 사회의 기본원리인 타인과의 교섭에 개방적으로 응대하기 위한 기초 소양을 깨우치게 하기 위한 과목이다. 타인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은 의사소통능력이지만, 그 이전에 무엇보다 자기 안에 매몰되지 않는 정신적 태도가 필요하다. 뿐만 아니라 수동적이고 맹목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고등 사고 능력으로서의 비판적 사고능력도 요구된다. 이에 본 교과목 (1)에서는대학에서 배워야 할 것’,‘나에 대한 이해’, 나와 타인 간의 관계’,‘세계를 인식하는 방법등에 관한 텍스트에 대해 이모저모 따져가면서 읽고 쓰는 과정을 통해, 나와 세계에 대한 비판적 사고능력을 습득하게 하고, (2)에서는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한 글쓰기, 말하기, 읽기 등 본격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.

  7. 사제동행세미나

본 교과목은 본교의 핵심역량인 도전역량 제고를 위한 교과목으로서 교수와 지도학생간 긴밀한 관계형성을 바탕으로 (1)부터 (4)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단계적으로 학생들의 인성함양 및 대학생활 적응, 학습능력 및 미래설계·실행 능력을 함양하여 학생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.